산재보험 증빙 서류 중 하나인 산재보험가입증명원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4대보험가입증명원 중 산재보험가입증명원 발급 방법 및 근로복지공단 산재보험 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로복지공단 산재보험가입증명원 발급방법
1.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토탈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하여 사업장 로그인을 합니다. 사업장의 경우 로그인시 사업장으로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하면 됩니다. 고용보험가입증명원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하니 아래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2. 로그인을 하신 후 메인 메뉴 상단의 [사업장] 메뉴를 클릭, 사업장이 선택되었다면 '민원접수/신고, 정보조회, 전자통지, 증명원 신청/발급, 업무상 질병 판정, 심사청구' 메뉴 중에서 [증명원 신청/발급]을 선택하면 됩니다.
3. [증명원 신청/발급]을 선택했다면, 여기에서는 '보험가입증명원, 보험료완납증명원, 보험급여지급확인원, 산재 요양승인/반려여부 확인서, 고용산재보험 사업장 취득자 명부신청'의 메뉴들이 보입니다. 이 중 [보험가입증명원] 버튼을 선택합니다.
4, 보험가입증명원 신청서 작성하신 후 보험 구분 선택, 사업장관리번호 찾아서 선택, 용도 선택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1) 보험구분에서는 고용보험 가입증명원을 발급받을 것인지 산재보험 가입증명원을 발급받을 것인지 선택, 그리고 한글문서로 발급받을지 영문 문서로 발급받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사업장관리번호의 경우 돋보기를 누르면 사업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용도에 화살표를 누르면 여러 가지 용도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요. 보험 가입증명원을 제출할 용도 중 '법원제출용, 동사무소제출용, 사업장제출용, 한국산업안전공단 제출용, 보험회사 제출용, 관공서 제출용, 발주처 제출용, 대금청구용, 기타, 종합소득세신고용' 중에서 해당되는 용도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4. 보험가입증명원 신청완료 후 증명원을 출력하면 끝입니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 가입증명원 발급받는 방법
산재보험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에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는 것이 있는데요.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증명원 16종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인발급기 위치가 어디있는지 알아야 발급이 가능하겠죠?
전국 무인발급기 위치 및 설치 장소 검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2. 정부24 사이트 상단의 [고객센터] 클릭, [서비스지원] 메뉴를 클릭합니다.
3. 무인민원발급안내 화면이 나오면 지역 및 위치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기본증명서 무인발급기 위치 및 시간 과 함께 그 주소, 장소 등등 그리고 운영시간을 조회하실 수 있으며 주말 여부도 함께 확인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콜센터 산재보험가입증명원 발급받는 방법
인터넷 사이트로만 접속해서 가입증명원을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콜센터로 연락해서 산재보험 가입증명서, 고용보험 가입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단, 콜센터 전화번호로 통화하여 산재/고용보험 가입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사업주 당사자 이거나 사업주의 대리인만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산재/고용보험 가입증명서 콜센터 전화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1588-0075 로 전화하신 후 단축번호 217을 클릭하면 됩니다.
다음 글 주제는 산재보험 가입자 명부, 자동차 보험가입증명원, 산재보험가입내역서 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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