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공인인증서발급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법인 공인인증서 발급 서류, 법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법인 공인인증서 발급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법인 범용 공인인증서란?
일단 법인 공인인증서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법인 공인인증서 공인 인증이 필요한 서비스를 법인이 이용할 때 발급 받게 되는 인증서 인데요. 법인이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경우에는 대표적으로 기업간 입찰 및 조달청 입찰, 은행 인터넷 뱅킹이나 온라인 주식거래 ,신용카드 거래 등의 상황이 있습니다.
법인 공인인증서 종류
법인 공인인증서는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5가지 종류의 법인 공인인증서가 있습니다.
- 사업자범용 법인 공인인증서
사업자범용 법인 공인인증서는 사업을 함에 있어서 인증서가 필요한 대부분의 전자거래에 이용이 가능한데요. 전자정부다 조달청 같은 공공분야, 인터넷 뱅킹 같은 금융분야, 전자구매 등의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 원산지증명용 법인 공인인증서
원산지증명용 법인 공인인증서는 대표적으로 상공회의소 원산지증명 웹발급 시스템을 이용하거나, 관세청 무역통관포털 시스템을 이용할 때 사용됩니다.
- 국세청 홈텍스 법인 공인인증서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조회하거나 발행할 때 사용이 가능한 법인 공인인증서 입니다.
- 비축물자용 법인 공인인증서
비축물자용 법인 공인인증서는 원자재나 생필품 같이 조달청 비축물자에 해당하는 비축업무를 볼때 이용이 가능합니다.
- 서버용 법인 공인인증서
서버용 법인 공인인증서는 보통 서버 시스템 사이에서 송수신을 하거나, 당사자의 실체증명에 이용됩니다.
만약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차이 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법인 공인인증서 발급
법인 공인인증서를 어떻게 발급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법인 공인인증서 발급 비용
종류별 법인 공인인증서 발급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법인 공인인증서의 비용은 1년용, 한국전자인증 사이트 발급을 기준으로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은행에서 법인 공인인증서 발급을 받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는데, 발급에 필요한 서류도 더 복잡할 뿐 아니라 가격도 11만원으로 비싸기 때문입니다.
사업자범용 법인 공인인증서의 경우 100,000원 입니다.
원산지증명용 법인 공인인증서의 경우 50,000원 입니다.
국세청 홈텍스 법인 공인인증서의 경우 4,000원 입니다.
비축물자용 법인 공인인증서의 경우 10,000원 입니다.
서버용 법인 공인인증서의 경우 500,000원 입니다.
법인 공인인증서 발급 서류
법인 공인인증서 발급에 필요한 서류는 대표자가 직접 신청했는지, 대리인이 대신 신청했는지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 대표자가 신청하는 경우 다음 총 3장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대표자 신분증 사본, 사업자등록증 사본, 신청서 원본
혹시나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대리인이 대신 신청하는 경우 다음 총 4장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대리인 신분증 사본, 사업자등록증 사본, 신청서 원본, 대표 인감증명서 원본
법인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법인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법인 금융인증서 발급, 법인 서버용 인증서 발급 방법 모두 똑같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구체적인 법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법인 범용 공인인증서 인터넷 발급 방법
법인 범용 공인인증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싸인코리아 사이트에 접속해줍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싸인코리아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2. 대면신원확인 및 서류수거 옵션을 선택해줍니다. 급하신 분들은 3번 옵션, 시간 여유가 있으면 1번이나 2번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3.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줍니다.
4. 약관에 전부 동의를 해줍니다.
5. 부서명 같은 법인 기본정보를 입력해줍니다.
6. 결제창이 나오면 결제를 해줍니다.
7. 신청서 출력하신 후 이름을 적고 싸인을 해줍니다. 작성이 완료된 신청서를 대표자 신분증 앞면 복사본, 사업자등록증 복사본과 함께 다음 FAX 번호로 보내시면 됩니다.
8. FAX를 발송하셨다면 싸인코리아 대표번호로 전화하셔서 FAX로 서류가 보내졌는지 확인을 요청합니다.
9. 우체국에서 집배원이 방문한 경우 FAX로 보냈던 서류를 똑같이 드리면 됩니다.
10. 집배원에게 서류를 접수하면 등록번호를 받을 수 있는데, 이 등록번호로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혹시나 법인 등기부 등본 조회 방법에 대해서도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법인 공인인증서 무료 발급 방법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법인 공인인증서를 무료로 발급받길 원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법인 공인인증서 무료 발급은 불가능합니다. 법인 범용공인인증서나 다른 용도의 법인 공인인증서는 전부 유료 공인인증서로, 비용을 지불하셔야만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법인 공인인증서 복사 방법
법인 공인인증서 복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한국범용공인인증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한국범용공인인증센터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2. [인증서관리] > [인증서 복사] 순서대로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3. 복사하려는 법인공인인증서를 선택해줍니다.
4. 인증서를 복사하여 저장할 위치를 선택해줍니다.
5. 예를 들어 usb에 저장하려면 다음처럼 저장할 디스크 명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복사가 완료됩니다.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다음 글 주제는 농협 법인 공인인증서 발급 입니다. 감사합니다.
'정부지원 및 세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보험료 환급금 신청서 양식 다운로드(HWP) (0) | 2024.01.04 |
---|---|
2024 건강 보험료 조회 방법 알아보자 (내 건강보험료는 얼마?) (0) | 2023.12.07 |
연체기록 조회 방법 알아보자! (대출/통신 연체기록 무료 조회) (0) | 2023.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