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네이버쇼핑관리툴 사용법 네이버 쇼핑라이브 하는법 알아보자

쇼핑라이브 관리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네이버 쇼핑라이브 하는법, 네이버쇼핑관리툴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하는법

  • 쇼핑라이브 이용 조건

일단 네이버 쇼핑라이브 이용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쇼핑라이브 이용 조건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쇼핑윈도의 경우가 조금 다릅니다.

1) 스마트스토어: 새싹 등급 이상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급 조건은 판매건수와 판매금액에 따라 정해집니다. 기준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네이버 쇼핑라이브 하는법

 

스마트스토어의 판매자 등급은 총 6단계로, 최근 3개월의 판매활동 실적 집계를 통해 매월 2일 반영됩니다.
(월 기준: 전월 1일~말일)

플래티넘, 프리미엄 등급은 추가로 굿서비스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할 경우 부여되며, 불충족 시 빅파워 등급으로 부여됩니다. 굿서비스 조건을 만족시키려면 구매만족, 빠른배송, CS응답, 판매건수 측면에서 일정 기준이상을 달성해야 합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네이버 쇼핑라이브 하는법



판매자 등급의 경우 최소 3개월이상 운영이 아닌 매월 1일 시점 판매건수/판매금액 노출 등급 조건을 만족할 경우 등급 산정이 진행됩니다.



2) 쇼핑윈도: 등급 제한 없음

쇼핑윈도의 경우 등급 제한이 없어도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스마트스토어와 쇼핑윈도를 함께 운영할 경우 매출을 합산하여 등급이 산정됩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하는 방법             

네이버 쇼핑라이브 스튜디오 앱(app), 스마트스토어 앱(app). 프리즘 앱(app)에서 라이브 진행이 가능합니다.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마트스토어 앱을 실행합니다.

2. 우측 상단 삼선 메뉴를 클릭합니다.

3. [라이브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추가로 필요한 정보들은 네이버 쇼핑라이브 가이드에 잘 나와있습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가이드에 접속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네이버 쇼핑라이브 가이드 바로가기

 

 

 

 


네이버쇼핑관리툴 사용법

네이버 쇼핑라이브 방송을 하셨으면 네이버쇼핑관리툴을 통해 통계 및 유입 분석을 해야합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관리자 툴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일단 방송이 끝나고 난 후 핸드폰으로 종료를 누르면 "통계리포트 보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방송 옆에 있는 통계버튼을 클릭합니다.

네이버쇼핑관리툴 사용법



2. 쇼핑라이브 관리툴 화면의 구성요소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쇼핑관리툴 사용법

 

  • 라이브 개요


- 전체 방송수 : 오늘 날짜 기준, 진행했던 라이브 방송수 합산

- 전체 시청수 : 오늘 날짜 기준, 각 방송의 유니크 시청의 합산으로, 잼라이브 동시 노출 시 잼라이브 시청수 포함

- 전체 알림 설정수 : 채널의 라이브 알림 카운트로, 스마트스토어/윈도 채널이 연동된 경우 '소식받기'카운트와 연동

  • 라이브 평균 통계

- 평균 시청수 : 전체 시청수에서 전체 방송수를 나눈 평균값

- 평균 채팅수 : 온에어 시전 채팅수에서 전체 방송수를 나눈 평균값

- 평균 결제자수 : 오늘 날짜 기준, 각 라이브에 첨부된 상품의 결제자수 합을 전체 방송수로 나눈 평균값

- 평균 결제상품수 : 오늘 날짜 기준, 각 라이브에 첨부된 상품의 결제 상품수 합을 전체 방송수로 나눈 평균값

- 평균 결제금액 : 오늘 날짜 기준, 각 라이브에 첨부된 상품의 결제금액 합을 전체 방송수로 나눈 평균값

  • 결제통계

- 결제 금액 : 선택한 날짜 기준, 라이브에 첨부된 상품의 누적 결제금액

- 결제자수 : 선택한 날짜 기준, 라이브에 첨부된 상품의 누적 결제자수

- 결제 상품수 : 선택한 날짜 기준, 라이브에 첨부된 상품의 누적 결제상품수

  • 시청/알림 통계

- 시청수 : 선택한 날짜 기준, 방송의 유니크 누적 시청수, 잼라이브 동시 노출 시 잼라이브 시청수 포함(시청온 네이버 로그인 + 유니크 브라우저 쿠키 기준, 시청수 집계는 방송종료 후 최대 2일)

- 최고 동접자수 : 온에어 라이브 기준, 라이브 최고 동접자수

- 채팅수 : 온에어 라이브 기준, 라이브 채팅수

- 신규 알림 설정수 : 선택한 날짜 기준, 신규로 설정된 라이브 누적 알림

- 전체 알림 설정수 : 선택한 날짜 기준, 채널의 전체 라이브 알림수

  • 시청자 성별 및 연령

내 방송의 시청자 성별과 연령대 파악이 됩니다.

  • 라이브 유입 비중

선택한 날짜 기준, 네이버 내부와 외부서비스에서 라이브 뷰어로 진입한 비중(통합검색은 상세 키워드 노출), 유입은 방송일 최대 2일 누적데이터로 제공됩니다.

  • 라이브 재생 구간별 추이

- 신규유입 : 온에어 라이브 기준, 1분단위 라이브 유니크 시청수, 잼라이브 동시 노출시 잼라이브 시청수 포함(네이버 로그인 + 유니크 브라우저 쿠키 기준)

- 동시접속 : 온에어 라이브 기준, 1분단위 동시접속수

- 결제 : 온에어 라이브 기준, 라이브에 첨부된 상품의 1분 단위 결제수(구매취소/예약거래 미반영)

- 상품조회 : 온에어 라이브 기준, 라이브에 첨부된 상품의 1분단위 클릭수

 

 








 

다음 글 주제는 카카오쇼핑라이브, 라이브커머스, 쇼핑라이브 라이브보드 입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