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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수인계서 작성가이드 및 양식 모음 (양식 ppt, word, hwp, xls 포함)

인수인계서 양식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수인계서 작성가이드 및 작성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서 인수인계서 양식 다운로드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인수인계서란?

인수인계서 예시는 다음 사진과 같습니다. 이 사진은 인수인계서 양식 엑셀 사진 인데요.

인수인계서 예시

인수인계서란 직원이 퇴사를 하거나 부서 이동을 할 경우, 신입사원이 해당 직원의 업무를 넘겨받거나 다른 직원이 새로운 업무를 인수인계 받을 경우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업무인계자는 인수자가 알아두어야 할 업무의 내용과 진행상황, 필요한 문서 등을 잘 정리한 후, 인수인계서에 작성하여 인수자의 업무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인수인계서와 위임장이 비슷해서 헷갈리실 수가 있을텐데요. 위임장과 인수인계서 모두 특정 업무에 대해 당사자가 상대방에게 업무를 위탁하고, 상대방이 이를 승낙한다는 점이 닮았습니다. 하지만 인수인계서의 경우 위임장과 다르게 업무적인 부분에서만 위임을 한정짓는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직원이 전근, 면직, 휴직되거나 직제개편, 업무분장의 변경, 기타의 사유로 인해 근무상의 변동이 있을 경우, 회사 내규에 따라 업무를 인수인계해야 합니다. 30일 이상의 출장, 휴가 또는 결근으로 인하여 업무의 부재가 생길 경우에도 그 담당 업무 중 긴급을 요하는 사항은 소속장의 지시에 따라 다른 직원에게 인계해야 하는데요. 인수인계서의 작성은 재직 중인 전 임직원에게 적용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인수인계서 작성가이드(작성팁 포함)

인수인계서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수인계서에는 다음 8가지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1. 인수인계인

업무를 인수인계하는 당사자의 소속, 직위, 성명을 기록하고 확인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2. 인계사유

업무 인계자가 업무를 인계하는 사유를 명확하게 기입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인수인계의 사유에는 전근, 면직, 휴직, 직제개편, 업무분장의 변경, 장기 출장(휴가) 등이 있습니다. 인수인계 사유 발생 시 회사 내규에 따라 업무를 인수인계하시면 됩니다.

 

3. 비품 보유현황

업무가 인계되는 과정에서 비품의 수량 문제로 논란이 생길 수 있는데요. 따라서 관리하고 있는 비품의 명칭과 수량을 기재하고 인수자의 확인을 거쳐 인계, 반납, 폐기 여부를 결정한 후 비품대장에 반영해야 합니다.

 

4. 회사인계 증명서

인수인계가 필요한 각종 증명서, 계약서 등 인수자가 알아두어야 할 문서를 정리하여 인수인계 후의 업무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하기에 필요합니다.

 

5. 담당직무

가장 중요한 담당직무 인데요. 담당하고 있는 직무의 내용과 중점관리사항을 기재하고 인수자가 해당 직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직무의 개요와 업무수행 절차가 기록된 별도의 직무기술서를 첨부하시면 인수자가 더 편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6. 현재진행 및 미결사항

담당직무가 있다고 해도 현재 업무의 진행상황이 어디까지 되었는지 알 지 못하면 업무에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진행 중인 업무의 내용과 중점관리항목, 미결사항을 정리한 후 인수자에게 전달할 서류를 꼼꼼하게 정리하고 기록하여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현재진행 사항을 포함하시면 좋습니다.

 

7. 향후 추진계획

향후 추진계획이 포함되어 있으면 인수자가 새로 업무를 시작하는데 있어서 더 명확한 방향성을 가질 수 있는데요. 인계자가 세웠던 업무의 추진계획을 인수자가 계속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업무 스케줄을 인계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8. 사외 관계회사

인수자가 알아두어야 할 관계 회사명(상호), 담당자, 연락처, 관련업무 등 사외 관계회사를 정리하여 업무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인수인계서를 작성할 때 지키면 좋은 작성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3가지를 지켜주시면 됩니다.

1. 인수 내용은 무엇무엇 합니다 보다는 한다. 이다 등으로 종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략하게 작성해야 인수자가 효율적으로 업무를 인수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인수 내용은 입회자와 후임자가 동석하여 하나씩 확인하여 인수 목록을 명확히 해야합니다. 단독으로 인계서를 작성할 때 생기는 오류나 오해의 소지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가장 중요한 금전적인 문제는 책임소재를 분명히 해야합니다.

 

 

 

 

인수인계서 양식 다운로드

바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인수인계서 양식 파일을 올려두었습니다. 업무 인수인계서 양식 xls, 인수인계서 양식 ppt, 인수인계서 양식 hwp, 인수인계서 양식 word 파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인수인계서 양식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인수인계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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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글 주제는 퇴사 인수인계서 양식, it 인수인계서 양식 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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